티스토리 뷰
정읍 부침개 김밥이 7월 8일 생활의 달인에 방송되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김밥 겉에 김이 아니라 부침개가 들어가는 특징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정읍 부침개 김밥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와 정읍 부침개 김밥을 판매하는 식당인 '옛날김밥'의 식당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읍 부침개 김밥 특징
부침개 김밥이란 이름답게 김 대신 부침개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떡볶이 소스에 찍어 먹으면 비빔밥 먹는 것처럼 궁합과 맛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 옛날김밥의 역사
정읍 부침개 김밥 달인은 원래 파전 장사를 했었는데, 딸이 전으로 김밥을 싸보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이 아이디어로 부침개 김밥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분식집을 시작한지는 40년이 되었고, 부침개 김밥을 시작한지는 20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오랜 세월만큼 정읍에서 김밥으로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집이라고 합니다.
◎ 부침개 김밥 제조과정
오랜 역사를 가진 분식집에서 정읍 부침개 김밥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반죽물 제조
우선 두부를 일일이 손으로 으깨서 쌀뜨물에 넣고 끓여줍니다. 끓인 후에 두부 건더기는 거르고 밑에 나온 물만 활용합니다. 이 물에 멸치 육수를 섞어서 반죽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2. 멸치육수 제조
멸치육수는 달인만의 방법으로 가공한 멸치를 사용해 육수를 낸다고 합니다. 멸치를 콩물에 재워서 숙성시켜 활용하는데, 이렇게 하면 육수에서 비린내가 나지 않고 고소한 맛이 증가된다 합니다.
3. 전 부치기
이 반죽물로 만든 반죽에다가 채썬 부추와 당근만 넣고 간소하게 부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두부의 담백함과 멸치의 고소함이 반죽에 배어있기에 전만 먹어도 훌륭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4. 부침개 김밥의 밥
부침개 김밥 안에 들어가는 밥도 특이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습니다. 밥을 짓는데 특이한 기름을 넣고 밥을 지었는데, 이 기름은 달인이 직접 만든 기름이라고 합니다.
기름에다가 꽃게와 새우를 넣고 끓여준 후 귀리를 한번 거쳐서 만든 기름이라고 합니다. 중식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여기에 활용한 것이라 합니다.
5. 김밥 말기
김 대신 전을 올려 놓고 달인만의 비법 기름으로 만든 밥과 각종 재료를 올리고 말아주면 정읍 부침개 김밥 완성입니다.
◎ 정읍 부침개 김밥 식당인 '옛날김밥' 정보
정읍 부침개 김밥을 맛볼 수 있는 분식집 옛날김밥의 주소는 전북 정읍시 새암길 7 입니다. 부침개 김밥은 2019년 7월 기준 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부침개 김밥 말고도 김밥천국 같은 김밥집처럼 다양한 메뉴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읍 부침개 김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인 김밥과 부침개를 결합해서 새로운 맛을 만들어 낸 것이 신기하고 흥미로웠습니다. 근처에 방문하실 일 있으시거나, 한 번 맛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오늘 포스팅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