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맛있는 녀석들 수원왕갈비 편이 21일 방송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왕갈비라는 이름답게 불판 하나에 가득 찰 정도의 크기를 가져 보기만 해도 먹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오늘은 방송이라서 초성만 공개되었던 식당인 본수원갈비의 식당 정보와 수원왕갈비 탄생의 유래, 맛있게 먹는 법, 본수원갈비의 특징들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수원왕갈비 유래





정조 시대 화성을 지을 당시 소가 필요해, 전국에 있는 소를 불러 모았습니다. 화성이 완성된 후 소들을 돌려주면서 수원에 우시장이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우시장이 계속 이어오면서 소갈비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자, 해장국에도 넣어서 팔고 하다가 구워서 판매해보기로 했고, 이것이 지금의 수원왕갈비가 되었다고 합니다.


2. 된장찌개에 들어있는 갈빗대




고깃집에서 공기밥을 주문하면 보통 뚝배기 된장찌개가 따로 나오는데 본수원갈비에서도 공기밥을 주문하면 된짱찌개가 나옵니다. 


다른 식당들과는 다르게 1년 이상 발효시킨 재래식 된장을 사용해 찌개를 끓이고, 된장찌개에 갈빗대를 넣어 고기의 향이 찌개에 들어가 더욱 맛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3. 사용하는 고기




위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사용하는 고기의 비주얼이 너무 좋아보였는데요, 본수원갈비에서 사용하는 고기는 마블링과 육질이 우수한 블랙앵거스 초이스 등급의 갈비 부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블랙앵거스가 뭔지 몰라서 찾아보니 미국산 흑우를 블랙앵거스라고 하네요. 다른 얼룩소나 누렁소에 비해 월등하게 좋은 소이며, 100% 식물성 사료로만 키운 최고급 소라고 합니다. 


4. 맛녀석의 생갈비 맛있게 먹는 법





양념갈비를 맛보기 전에 생갈비로 먼저 워밍업을 하는게 좋다며 맛있는 녀석들에서는 생갈비를 먼저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생갈비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몇 개를 알려주었는데, 첫 번째는 고추냉이와 같이 먹는 것이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간장소스에 적신 양배추와 양파 그리고 고기를 같이 먹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흔한 방법이지만 소갈비를 고추냉이와 같이 먹는 것은 살짝 생소했습니다. 고추냉이의 알싸함이 갈비 맛을 높여준다 하는데, 먹을 기회가 온다면 이 방법을 활용하여 한번 먹어봐야 겠습니다.


5. 다른 곳과는 살짝 다른 양념갈비




양념갈비하면 달짝지근한 간장소스에 절여진 양념갈비를 떠올리기 쉬운데 이곳은 간장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천일염, 후추, 설탕, 깨, 옥수수기름, 마늘을 넣고 3일간 숙성시킨다고 합니다.


간장대신 소금을 사용해 고기 본연의 맛을 최대로 올리기 위해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6. 맛녀석의 양념갈비 맛있게 먹는 법




이곳의 양념갈비는 강한 간장 양념을 사용하지 않기에 큼지막하게 잘라서 먹는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식당 사장님께서도 크게 잘라 먹는 것을 추천하시더라고요.





양념갈비도 고추냉이를 활용하면 더욱 맛있다고 합니다. 특히 고기 고추냉이 파김치 이렇게 3개를 같이 먹으면 더욱 맛있게 양념갈비를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7. 본수원갈비 식당정보




맛있는녀석들 수원왕갈비 편에 나온 식당인 본수원갈비의 주소는 경기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223번길 41입니다. 아주대학교 근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2019년 6월 26일 기준) 생갈비 1인분(450g) 46000원 양념갈비 1인분(450g) 43000원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맛있는 녀석들 수원왕갈비 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마도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여름철 기력이 떨어질 것을 대비해 한번쯤 방문하여 맛있게 드시면 딱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짓도록 하겠습니다.




댓글